top of page

아침이 주는 자신감






늘 아침에 피곤한 상태로 학교에 가곤 했었다. 9시 학교 수업은 제대로 집중할 수 없었다. 아침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여 밤 늦게까지 공부하곤 했는데, 이것이 다음날의 일정을 힘들게 하였다. 아침시간 활용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했다. 그러나 나 혼자서 아침에 일어나는 것은 한계가 있었다. 혼자하니깐 타협하게 되어, 쉽게 시작하지 못했다. 어느날 좋은습관 프로젝트 홍보 글을 보았다. 여러 가지 좋은 습관드를 다같이 달성하는면 기부가 되는 프로젝트였다. 기부도 되고 좋은습관도 만들 수 있으니, 너무 좋은 기회 같아서 신성하게 되었다. 늘 고민이었던 아침 시간을 이 프로젝트를 통해 나의 습관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과정

 좋은습관 프로젝트를 하는 방법은 너무나 간단했다. 아침 6시부터 7시 10분까지 일어나 세수하는 모습이나 이불을 갠 모습등을 사진촬영하여 단체 카톡방에 “김민희 기상합니다” 메세지와 함께 보내면 된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장점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 감사하고 기쁜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아침에 일어나는 것 자체가 너무 피곤하고 힘들었다. 그러나 이것이 일주일이 넘어가니, 알람이 울리면 아무 무리없이 일어나게 되었다. 새벽에 상쾌한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음에 날마다 감사가 나왔다. 부정적이고 힘든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아닌, 감사와 기쁜 마음가짐을 가지고 하루를 시작할 수 있었다.

     

1) 아침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전에는 아침 늦게 일어나 피곤한 마음으로 학교생활을 시작하였다. 늘 피곤하고 잠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침을 비몽사몽으로 보내고 밤 늦게까지 공부하다 보니, 수면 패턴과 삶의 패턴이 무너지기 시작했었다.


 그러나 좋은습관 프로젝트를 하면서 아침시간을 효율적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나만의 기상시간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그 시간에 무엇을 할지 계획을 세웠다. 아침 6시에 일어나는 것을 목표로 하였고 6시부터 30분까지는 성경읽기를 하였다. 6시 30에서 7시 20분은 새벽예배를 드렸다. 그리고 아침운동을 하기 시작했다. 근처에 있는 헬스자에가 런닝머신 30분 천국의 계단 10~20분 폼롤러 10분 정도 꾸준히 운동하였다. 그리고 아침 수업에 가거나 토익 공부를 시작했다. 아침시간을 너무나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보내게 되었다.

 아침시간을 잘 활용하여 그동안 내가 하고싶었던 운동과 공부를 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아침에 운동을 시작하면서 나의 체력또한 많이 좋아졌다. 체력이 좋아지니, 체력이 안되서 힘들거나 불평불만하는 것들이 사라졌다. 나는 할수 있고 열심히 하자라는 긍적적인 사고로 하루를 임하게 되었다. 또한 그동안 미뤄놨던 토익 공부도 다시 하기 시작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니,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남게 되었다. 그 시간에 토익 단어, 듣기와 문법 공부를 하였다. 토익 시험을 2번 도전하게 되었다. 비록 내가 원하는 점수까지 나오지는 못했지만 도전한다는 것 자체가 나에게 자신감을 주었다.

     

3) 규칙적인 삶

그 전에 나는 불규칙적인 삶을 살고 있었다. 하루 계획을 세우지만, 잘 지키지 못했었다. 꼭 해야할것이 있으면 한참을 미루다가 밤 늦게까지 하다가 아침시간을 잠으로 보내기 일쑤였다. 그런데 좋은습관 프로젝트를 하기 시작하면서 나는 규칙적인 삶으로 변하였다.

  아침 6시에 일어나려면 기본적으로 12시 30분 이전에는 자야지 일어날 수 있다. 12시 30분을 취침시간으로 설정하여 그 전에 모든 일들 끝내놓으려고 하였다. 이것또한 너무나 자연스럽게 해내게 되었다. 아침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니, 나머지 오후시간 또한 알차게 보낼 수 있었다. 오후에는 수업을 듣거나 공부와 과제를 하는등의 시간을 보냈다. 과제가 밀리거나 공부를 하지 못하는일이 없어졌고 시험기간에도 부담이 되어지지 않았다. 규칙적인 삶이 시작되었고 오늘 하루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헛되게 낭비하지 않게 되었다. 시간을 이렇게 알차게 보내는 것은 처음이다. 대학교 4학년이기 때문에 취업준비와 학업준비로 인해 해야할공부가 엄청 많았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을 효율적으로 조정하여 준비할 수 있었다.

     

4) 중꺽마!(중요한 것은 꺽이지 않는 마음!)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좋은습관 프로제트를 하며 포기 기하지 않는 것! 끊기가 무엇인지를 알게 된 것 같다. 예전에는 완벽주의적 성향이 있어서 한번 제대로 되지 않거나 결과가 좋지 않으면 포기하는 것이 많았다. 그런데, 끊임없이 무엇가를 하려고 하는 마음. 포기하지 않는것보다 귀한 것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과가 어떠하든 모든 과정이 귀한 것이다.

 6시 정각에 못일어날때도 있었다. (어떤 날은 늦잠을 자서 7시에 일어날때도 있었다..) 그렇지만 포기하지 않고 날마다 6시에 알람을 맞추어 놓았다. 딱 맞춰 못일어나도 나에게 용기를 주는 말들을 계속 했다. 그래도 잘 했어, 잘 하고 있어, 오늘 하루 열심히 살아보자!. 생각하고 다짐하였다. 계속해서 도전하고 실행하려고 하고 삶을 바꾸려고 하는 마음! 그런 마음 자체로만으로 성공이다. 포기하지 않고 하나에 최선을 다하는 자가 가장 멋지고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꼈다.

 이것이 앞으로 나의 삶가운데 큰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앞으로도 어렵고 힘든 순간이 있을텐데 그럴때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는 힘이 될 것이다. 나는 이미 아침에 일어나는 습관 하나를 성공한 사람이다! 내가 못할것이 없다!

 

     

느낀점

대학교 4학년에 좋은 습관 하나가 생겼다. 이 프로젝트가 끝나고 나서도 계속 아침일찍 일어나 하루를 시작할 것이다. 이 작은 습관 하나가 나의 하루를 바꾸고 인생을 바꾸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기회를 주셔서 좋은 습관이 생기게 해주심에 감사합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